AI·ESG는 트렌드 아닌 지속 가능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필수 요소

    입력 : 2025.01.22 13:18

    [2025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김광용 한국표준협회 수석연구위원·경희대 경영대학원 책임교수/경영학박사

    [2025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부상과 가치관의 변화, AI와 디지털 기술 발전, 그리고 ESG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기업의 브랜드 경영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사회적 구조가 급격히 변하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브랜드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속 가능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고객과 브랜드간 상호작용을 하는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BX)을 브랜드 철학에 반영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실현됩니다.

    디지털 시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의 고도화,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효율성 증대, 예측분석, 비용절감 등 혁신적인 변화와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구매 경험을 넘어 개인화된 서비스를 기대합니다. 이에 브랜드는 소비자 여정 전반에 걸쳐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를 분석하고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대응해 추천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다변화하여 개별화된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미래의 트렌드와 고객의 행동을 예측합니다. 또한, 초 개인화된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가 효과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관계를 강화하도록 합니다.

    브랜드가 성공하려면 세대별 특성을 이해하고 각 세대의 가치관, 선호도, 소비 습관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기존 세대보다 기술의 이해와 활용 속도가 빠르며, 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디지털 채널에서의 경험을 중요시 합니다. 구매 및 소비 과정 전반을 통해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신속한 응답 그리고 정서적 연결을 기대합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기업 경영전략 및 핵심 가치에 반영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점차 소비자는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지지하며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브랜드를 신뢰하고 선택합니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 등 영역 전반에 걸쳐 ESG 브랜드 경영이 필수입니다. 소비자는 이를 가치소비와 임팩트(Impact)투자로 연결합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브랜드 경영은 소비자와의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져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