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산업 변화 준비한 자만이 살아 남는다
최근 자동차의 미래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의 10년보다 앞으로의 1년이 빨리 변할 정도로 급변하다보니 과거의 영광은 잊으라는 언급도 자주 나올 정..
[기자수첩]5G 기형적 요금제 개선해야
저번 주말 4년째 같은 스마트폰을 써온 어머니에게 새 스마트폰을 선물해 드렸다. 대리점을 통해 상담하니 시중에 나온 스마트폰 중에서 5G 스마트폰의 공시..
일본의 치졸한 경제보복, 서로간의 악순환은 없어야
우리나라의 징용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불만으로 그 동안 언급되었던 경제보복이 드디어 시작됐다. 우리의 주력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 중 가장 핵심..
[외고]스마트팩토리 현장전문가와의 협업이 중요
온 세상이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마치 유행어처럼 우리사회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논의하는 보편적 주제가 되었다. 스마트팩토리는 그 중에..
중고차의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매우 옳은 정책'
중고차 보증을 위한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당연한 의무이다. 국내 중고차 연간 거래규모는 약 380여 만대이다. 물론 소비자 대상의 중고차 거래인 사업자..
[기자수첩]정년연장, 섣불리 접근하면 부작용 커
정부가 정년연장 도입 카드를 들고 나왔지만, 충분한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치지 못한 탓에 논란이 거세다. 정년연장에 대해서는 고령화사회에 접어든 만큼 가야..
[단독 인터뷰]장현국 대표 "샨다 소송 승소시 예상 배상금만 5900억"
최근 중국 킹넷을 상대로 '미르의 전설2' IP(지적재산권) 라이선스 소송에서 또 한번의 큰 승소를 한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는 '미르' IP 활약은 "..
[기자수첩]알맹이 빠진 '가업상속공제' 반쪽 정책
정부와 여당이 11일 가업상속공제 요건이 까다로워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중소·중견기업의 입장을 수용해 공제 요건을 완화하는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를..
자동차 선팅 단속, 한국형 선진모델 마련해야
자동차 안전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명절 때 같은 장거리 차량 운행 시에는 교통사고에 대한 주의사항과 무사히 귀경하는 안내 등 다양한 캠페인을..
글로벌 車브랜드의 합종연횡, 한국은?
자동차의 역사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 지난 130여년의 내연기관 역사가 본격적으로 무너지기 시작했다. 역시 주도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그리고 이를 섞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