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고려아연, 창립 50주년 맞아 ‘새로운 미션∙핵심가치’ 선포

김종훈 기자 ㅣ fun@chosun.com
등록 2024.07.31 18:16 / 수정 2024.07.31 18:17

31일 제련소 있는 울산서 기념식 개최…최윤범 회장과 임직원 가족 등 150여명 참석
지난 4년간 전 임직원이 참여해 만든 ‘새로운 미션’과 ‘5대 핵심가치’ 선포
최윤범 회장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 함께 공유…지속가능한 미래 여는 모범 기업 될 것”
창립 50주년 맞춰 서울 종로로 본사 이전하며 제2의 도약 다짐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내달 1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하루 전인 31일 개최한 사내 기념식에서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 5가지’를 발표하고 있다./고려아연 제공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열고 지난 4년 동안 최고경영진과 전 임직원이 함께 만든 ‘새로운 미션’과 ‘5대 핵심가치’를 선포했다.

고려아연은 창립기념일(8월1일)을 맞아 하루 전인 31일 온산제련소가 있는 울산에서 창립 50주년 사내 기념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최윤범 회장을 비롯해 본사 및 계열사 임직원과 가족, 사외이사, 퇴직 임원, 협력사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해 세계 제1의 종합 비철금속 제련기업으로 성장한 고려아연의 창립 50주년을 함께 축하했다. 또 고려아연의 ‘과거 50년’의 역사를 뒤돌아보고, ‘미래 50년’을 이끌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를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이날 기념식은 지난 50년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명하는 영상 상영, 미래 사업비전 발표와 미션 및 핵심가치 선포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최윤범 회장을 포함한 전 임직원이 ‘빅퀘스천 프로젝트’를 통해 2020년 8월부터 무려 4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치열한 대화와 토론, 고민 끝에 도출한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가 처음으로 공개되자 참석자들 모두 큰 공감을 표했다.

새로운 미션은 ‘다양한 원료 및 에너지원을 가장 안전하고, 가장 친환경적이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상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소재와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가치 5가지로는 △정직 △몰입 △유연 △소통 △팀워크가 선정됐다.

직접 새로운 미션을 발표한 최윤범 회장은 "우리의 더 나은 미래의 지침서가 될 미션과 핵심가치 선정을 위해 열정적으로 함께 고민해준 임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에 발표한 미션과 핵심가치는 우리 고려아연 가족 모두가 세계 제1의 종합 비철금속 제련기업을 넘어 인류에 모범이 되는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으로 도약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가 함께 만든 미션과 핵심가치는 미래에 어떠한 역경이 닥쳐오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줄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공개한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는 '미션북'을 통해 전 임직원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미션북에는 구체적으로 △미션북을 펴낸 이유 △우리의 미션은 무엇인가 △미션을 달성하는 방법 △미션을 위한 도전은 우리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까 등의 내용이 담겼다. 미션과 핵심가치를 고려아연 전 임직원 모두가 참여해 함께 만들었다는 의미도 주요하게 실렸다.

최윤범 회장은 “가치를 함께 고민하고 선택하는 절차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야만 우리가 힘들 때마다, 그리고 큰 결정을 할 때마다 다시 한 번 상기하는 그야말로 우리의 진정한 미션과 핵심가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창립 50주년을 맞은 고려아연은 지난 29일 본사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종로구 그랑서울 빌딩으로 옮기고 미래 50년을 향한 새 여정을 시작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종로는 1974년 고려아연이 출범과 함께 첫 둥지를 튼 곳”이라며 ”미래 50년을 향한 더 큰 도약의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