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신간]'수도권 도보여행 50선'…이야기가 있는 도보여행 가이드북

조한진 기자 ㅣ hjc@chosun.com
등록 2023.07.14 11:08

산 따라 강 따라 역사 따라 걷는 수도권 도보여행 50선, 윤광원, 바른북스 출판사, 392쪽, 1만8900원

"길을 나서세요. 혼자서도 좋고, 함께라면 더 좋습니다. 역사와 인물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책 '산 따라 강 따라 역사 따라 걷는 수도권 도보여행 50선'에는 세 가지 전제가 있다. 첫째는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으로 쉽게 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고, 둘째는 대중에 널리 알려진 곳이 아니어야 하며, 셋째는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다. 이야기가 있으면, 길은 단순한 걷기용 코스를 넘어선다. 사람들은 걸으면서, 그 길에 아로새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역사가, 문화가, 옛 인물들이, 그리고 자연이 우리에게 말을 건넨다.

이 책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트래킹 코스 50군데 안내와 인문학적 내용을 겸비한 책이다. 역사가, 문학이, 옛 인물들이 그리고 자연이 우리에게 말을 거는 듯하다.

저자는 30년 가량 기자로 일해왔다. 금융 산업과 정부 정책 관련 기사를 다수 썼다. 그러면서도 많은 책을 읽으며 인문학적 소양을 쌓았고 걷기와 등산도 열심히 했다.

특히 10년 넘게 트래킹 모임을 이끌면서 사람들과 무수히 걸었다. 이 책은 그 결과물이다. 전작인 '배싸메무초 걷기 100선'의 후속편 격이다.

이밖에 저서로는 경제 논술 전문서인 '깐깐 경제 맛깔 논술'과 해방 이후 우리나라 금융 산업의 역사를 야사를 중심으로 정리한 '대한민국 머니 임팩트'가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