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가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액 또한 86억7287만 달러(한화 약 9조9254억 원)로 전년 대비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8만1856명으로 파악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6594명(44.7%)이며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7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으며 앞으로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은 여전히 모바일 중심, 거리두기 완화로 게임 유통업 회복세
2021년 모바일 게임 매출은 12조1483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별 매출 성장률은 PC 15.0%, 모바일 12.2%, 아케이드 20.3%, 콘솔 –3.7% 등이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관련 매출은 게임 유통업소들은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각각 2.4%, 8.6% 늘었다.
◆ 한국 게임산업,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 7.6%로 4위 유지.. 3위와 격차 좁혀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포인트 상승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21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9254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한화 약 3,574억 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