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오늘노래] 역대급 지원사격 속 컴백하는 에픽하이·유노윤호

하나영 기자 ㅣ hana0@chosun.com
등록 2021.01.18 10:57

오늘노래 - 에픽하이, 유노윤호 새 앨범 발매 / 사진: 아뮤즈, SM 제공

말 그대로 '역대급 컴백'을 기대하게 한다. 약 1년 10개월 만에 완전체로 돌아오는 에픽하이(Epik High)와 1년 7개월 만의 솔로 컴백에 나서는 동방신기 유노윤호가 화려한 귀환에 나선다.

오늘(18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는 에픽하이의 열 번째 정규앨범 'Epik High Is Here 上' 전곡 음원과 유노윤호의 두 번째 미니앨범 'NOIR'에 수록된 곡들의 음원이 발매된다.

먼저 에픽하이는 지난해 3월 발매된 'sleepless in __________' 이후 1년 10개월 만에 공개하는 신보이며, 정규앨범으로는 지난 2017년 발표한 정규 9집 'WE'VE DONE SOMETHING WONDERFUL' 이후 3년 3개월 만에 컴백에 나서게 됐다.

에픽하이는 정규 10집을 발매하는 만큼, '에픽하이가 여기에 있다'는 뜻을 담은 'Epik High Is Here'로 돌아온다. 앨범 제목에서도 엿볼 수 있듯, 17년이 넘은 긴 커리어 속 온갖 산전수전을 겪고도 꿋꿋이 현 위치를 지키고 있는 에픽하이의 다짐이 담겨 있다. 동시에 '이 세상에 날 이해할 사람은 없다'라고 느끼는 이들의 곁을 지키겠다는 위로의 메시지도 함께 담아냈다.

특히 이번 앨범은 上과 下 2CD로 구성되며, 이번 '上' 버전에는 총 10개 트랙이 수록된다. CL과 지코가 피처링 참여한 'ROSARIO'(로사리오)와 헤이즈가 피처링 아티스트로 출격한 '내 얘기 같아'를 더블 타이틀곡으로 선정했다.

'ROSARIO'는 타인의 불행과 실패를 바라는 자들에게 날리는 시원한 일침을 담았다. 용기를 잃은 현시대 사람들을 대변해 '나는 살아있는 전설이고 이 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외치는 트렌디하고 강렬한 힙합곡이다.

이와 함께 타이틀로 선정된 '내 얘기 같아'는 슬픈 드라마·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며 자신의 이야기 같다고 느끼는 이들을 위한 테마곡이다. 기존 힙합곡의 틀을 완전히 벗어버린, 영화나 애니메이션 OST에서나 들을 수 있는 클래식 음악이며 에픽하이와 헤이즈의 호흡이 리스너들의 감성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특히 앞서 "난 어차피 존재함과 동시에 외로웠지. 울때 곁에 없었다면 웃을 때도 없길"(ROSARIO), "삐쳐나온 감정 한 가닥도 싹둑. 한 올만 당겨져도 나라는 이 실타래가 전부 풀릴까 봐"(내 얘기 같아)라는 에픽하이 특유의 감성과 문장력이 담긴 가삿말이 공개되며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힙합 아티스트 우원재, 창모, 넉살은 수록곡 '정당방위 (IN SELF-DEFENSE)', 프로듀서 겸 래퍼 비아이(B.I)는 '수상소감 (ACCEPTANCE SPEECH)', 포크 뮤지션 김사월은 'LEICA'(라이카), 얼터너티브 알앤비 아티스트 미소(Miso)는 'TRUE CRIME'(트루 크라임),  R&B 보컬리스트 지소울(GSOUL)은 'END OF THE WORLD'(엔드 오브 더 월드)에 피처링 참여, 모든 트랙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지난 2019년 동방신기로 데뷔한 이후 16년 만에 첫 솔로 앨범 'True Colors'(트루 컬러스)를 발표한 유노윤호는 1년 7개월 만에 두 번째 솔로 미니앨범 'NOIR'로 컴백한다. 특히 유노윤호는 첫 미니앨범을 통해 다양한 색깔로 표현되는 삶의 감정들을 그린 데 이어, 이번 앨범에는 한 남자의 내면 속 감정들을 시네마틱 음악이라는 콘셉트로 구성해 더욱더 기대감을 높인다.

이에 이번 앨범에는 시네마틱 콘셉트에 맞춰 진한 페이소스가 액션 누아르 영화를 연상케 하는 타이틀 곡 'Thank U'(땡큐)부터 SF 어드벤처 영화 같은 미래지향적인 분위기의 'Time Machine'(타임머신), 코미디 영화처럼 유쾌한 에너지를 선사하는 'Loco (House Party)'(로코), 진솔한 가사가 한 편의 모노 드라마를 떠오르게 하는 'Need You Right Now'(니드 유 라이트 나우), 서정적인 멜로 감성의 '불면 (不眠; La Rosa)', 후속곡으로 선보일 'Eeny Meeny'(이니 미니) 까지 총 6곡이 수록돼 다양한 서사와 유노윤호의 매력을 만날 수 있다.

유노윤호는 이번 앨범 기획 단계부터 적극 참여해 전반적인 스토리텔링과 콘셉트에 자신의 개성과 색깔을 더했으며, 앨범 전체를 음악과 영화가 어우러진 종합 예술로 표현하고자 전곡 트랙 필름을 제작하기도 했다.

타이틀로 선정된 'Thank U'는 드라마틱한 전개와 중독적이고 위트 있는 후렴구가 인상적인 팝 댄스 곡으로, 가사에는 온라인상의 냉소와 조롱까지 자신을 성장시킬 자양분으로 삼아 더욱 멋진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메시지를 담아 진한 페이소스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특히 '무대 위의 군주'라는 수식어처럼 늘 카리스마 넘치는 퍼포먼스를 선사해온 유노윤호는 이번 앨범을 통해서도 타이틀 곡 'Thank U'과 후속곡 'Eeny Meeny' 무대로 강렬하고 눈을 뗄 수 없는 퍼포먼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황정민과 이정현이 출연, 한 편의 누아르 액션 영화를 방불케 하는 영상미를 만날 수 있어 유노윤호가 보여줄 새로운 변신에 궁금증을 더한다. 퍼포먼스와 드라마타이즈를 넘나드는 뮤지컬적인 연출, 스피디한 액션, 강렬한 미장센 등이 어우러져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배우 신예은도 수록곡 '불면 (不眠; La Rosa)'에 피처링으로 참여함은 물론, 지난 12일 공개된 트랙 필름에도 출연해 유노윤호와 감성 케미스트리를 선보여 매력을 배가시켰다.

한편 유노윤호는 새 앨범 발매 한 시간 전인 오늘(18일) 오후 5시부터 네이버 V LIVE SMTOWN 채널을 통해 생방송 'Sneak Peek: NOIR by U-KNOW'(스닉 픽: 누아르 바이 유노)를 진행하며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서 유노윤호는 '시사회'를 콘셉트로 앨범 기획 및 제작 스토리, 타이틀 곡 'Thank U'(땡큐) 뮤직비디오 미리보기, 트랙 필름 코멘터리 등 새 앨범과 관련된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최신기사 더보기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