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위축되면서 기업 교육 시장에서도 비대면(Untact)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집합 교육이나 내부 연수 등의 진행이 어려워지면서 모바일이나 웹으로 짧은 시간 안에 필요한 정보만 전달하는 ‘비접촉 교육’과 ‘마이크로 러닝’이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떠오른 것이다.
기업에서 비대면 교육 등을 위해 업무에 활용되는 각종 원격 회의, 원격 협업 툴을 사용하는 곳이 늘고 있다. 반면, 변화하는 기업 교육 환경에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도 등장하고 있다. ㈜뉴인(Newin)의 기업형 모바일 교육 솔루션 ‘터치클래스’는 코로나19 시대에 적합한 비대면 교육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기업의 교육(HRD) 담당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뉴인은 2010년 설립해 통합 이러닝 솔루션 뉴캠퍼스(Newcampus), 동영상 플레이어인 엔플레이어(nPlayer), 인터렉티브 콘텐츠 저작도구인 엔툴즈(nTools), 기업용 소셜 러닝 솔루션 터치클래스(Touchclass) 등을 서비스하고 있는 콘텐츠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다.
㈜뉴인이 2015년 8월 출시한 소셜 러닝 솔루션 터치클래스는 에듀테크 전문 기업 뉴인의 10년 노하우를 집약한 결과물이다. 기업 및 사내 교육, 온라인 교육 등을 모바일이나 PC 등을 통해 비접촉, 비대면으로 진행하는데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기업 교육 솔루션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터치클래스는 △영상·글·사진 등을 활용해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는 전용 에디터 △학습 효율성을 높여주는 북마크, 형광펜, 메모 기능 △학습자-학습자, 학습자-담당자 간 실시간 쌍방향 의사소통 기능 등이 지원된다.
터치클래스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도입해 학습률을 크게 높였다는 점이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게임적 요소를 적용해 재미를 부여하고 참여를 높이는 방법이다. 터치클래스에는 학습자의 집중력 향상을 돕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능을 개발했다. 실제 국내 한 자동차 브랜드는 터치클래스 도입 이후 평균 학습률이 32%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자율 학습에도 불구하고 평균 70% 이상의 높은 학습률을 보였다.
특히 터치클래스를 통해 교육을 진행하면 교재를 인쇄하지 않고 e-Book 형태로 탑재해 배포가 가능하므로 인쇄 및 교육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작년 터치클래스를 도입한 금융사는 교육 분야 예산을 전년 대비 40% 이상 절감하기도 했다. 터치클래스는 최대 8,000명까지 안정적인 동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규모 온라인, 모바일 교육도 안정적으로 진행가능 하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