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기록부는 입시를 결정하는 주요 자료이기에 학부모와 학생이 적극적으로 확인하며 효율적인 진학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열람이 용이해야 한다. 이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박혜자, 이하 KERIS)은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이하 나이스) 웹서비스와 함께 모바일 서비스인 '나이스 대국민'앱을 운영하고 있다.
'나이스 대국민' 앱은 1만2천여 개의 초·중·고등학교 및 전국 17개의 시도교육청, 교육부를 연결하며 기존의 나이스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서비스 및 학교생활정보(시간표, 생기부, 봉사활동내역 등) 총 79종을 모바일로 제공한다.
또 별도로 모니터단도 운영하며 서비스 개선 노력을 지속하여 모바일 접근성 우수 앱 인증을 획득했으며, 서비스의 안정성도 강화했다. 개인의 민감 정보(인적사항, 성적, 건강 정보)를 제공하기에 '나이스 대국민' 앱을 이용하기 위해선, 먼저 PC 웹 페이지에서 철저한 본인인증을 통한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회원가입 후에는 언제든 모바일을 이용해 편리하게 모든 정보 및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나이스 대국민'은 높은 보안과 편리한 접근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며 사용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