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첫발을 딛게 되면, 생각지도 못한 곳이 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대표적인 곳이 건강보험 공단입니다. 사업을 하건 직장에 다니건 건강보험 공단에서 조회해야 할 내용들이 생각보다 많고, 여기저기 제출해야 하는 필수 서류 중에 건강보험 공단에서 발부하는 서류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가입되는 건강보험에 관련된 자격득실확인서, 자격확인서, 보험료 납부 확인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그리고 특정 자격취득을 알 수 있는 차상위증명서 등이 건강보험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증명서들은 직접 건강보험 공단에 방문하여 발부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직장인이나 특정 사업자의 경우, 업무시간에 이러한 증명서를 발부받으러 갈 시간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업무를 잠시 미루고 굳이 공단 사무실을 찾아가 따로 건강보험 관련 업무를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지요.
그런데, 이렇게 시간이 부족한 분들을 위해 건강보험 관리 공단에서 모바일에서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M건강보험'이라는 앱을 내놓았습니다.
'M건강보험'의 기능은 그동안 건강관리공단 홈페이지나 공단 사무실에서 처리해야 했던 몇 가지 번거로웠던 업무를 앱 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건강보험 관리공단의 사이트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내보기를 해야 하지만, 이것은 은행 등의 금융 앱을 이용할 때도 동일한 사항이기 때문에 시간이 바쁘신 분들에게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네요.
가장 장점으로 꼽을만한 기능은 바로 각종 제증명서의 발급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뒤, 필요한 증명서를 신청할 경우, 원하는 팩스번호로 증명서가 팩스 발급이 됩니다. 대부분의 증명서가 공공기관이나 회사에 제출하기 위한 목적임을 생각해 볼 때, 매우 편리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건강보험 납부 현황과 자격 취득/상실에 관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관련된 사항의 민원 상담이나 건강보험에 관련된 잘못된 사항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들어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역 가입자나 관련 환급금 신청, 진료 내역과 공단에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에 관한 개인 내역을 조회해 볼 수 있어서 다양한 일처리를 굳이 공단에 방문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습니다.
'M건강보험'은 많이 사용하는 앱은 아닙니다. 주로 업무와 회사, 자격 취득/상실 및 증명서 발급에 관한 기능을 많이 쓰지만, 그마저도 흔하게 쓰는 기능은 아니지요. 그러나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부분인 만큼 이러한 기능을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으로 출시했다는 점은 높게 평가받을 만 합니다.
게다가 번거로운 증명서 발급이 앱에서 편리하게 된다니, 정말 금상첨화입니다. 이러한 공기업의 좋은 서비스가 부디 여러 분야에 퍼져서 많은 분들의 시간이 절약되는 효과를 누리면 좋겠네요.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