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경쟁상대가 많아져서 소비자들이 여러 쇼핑몰을 찾고 있지만, 한 때 인터넷 쇼핑 하면 '옥션'이 최고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보급되던 초창기에 중고거래 시장을 활성화시키며 혜성같이 등장했던 옥션은 한동안 모 쇼핑몰과 더불어 온라인의 양대 산맥이었지요. 그러나 이후 여기저기 등장한 다양한 종류의 쇼핑몰과 개인 사업자들의 범람으로 한동안 옥션은 사람들에게 매력을 잃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의 영향을 받은 판매자들이 특정한 기간에 좋은 중소기업 물건을 싸게 판매하면서 그 방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옥션'이 재조명 받게 됐습니다. 소위 가성비 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옥션의 '올킬' 쇼핑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옥션은 다시금 인기 있는 쇼핑몰로 거듭나게 된 것이지요.
옥션의 '올킬'쇼핑이 주도한 저렴한 LED TV 판매 때문에 다른 쇼핑몰도 덩달아 비슷한 류의 판매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올킬 쇼핑은 이 후로도 좋은 상품을 값싸게 제공하면서 지금도 옥션의 대표적인 메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옥션은 모바일 앱으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초창기에는 운영 상의 미숙함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으나 이제는 서비스가 안정화 되면서 사용자에게 쇼핑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좋은 앱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옥션' 모바일 앱에서도 그 명성 그대로 올킬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전자제품 위주로 올킬 쇼핑이 진행됐으나 이제는 다양한 제품의 올킬 쇼핑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옥션'의 가장 큰 장점은 쿠폰입니다. 신규회원은 물론 기존 고객들에게도 월별로 구매패턴 별로 제공되는 다양한 쿠폰을 이용해 구매하는 것이 옥션 쇼핑의 즐거움이지요. 종종 시간대 별로 여러 가지 특별 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해서 접속하여 어떠한 신상품이 올라왔는가를 살피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입니다.
또한 '옥션'의 막강한 기능 중에 하나가 상품 검색입니다. 옥션 특유의 성별, 연령별 인기 상품 겸색은 물론 원하는 가격대와 브랜드 별로 상품을 검색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일반 웹사이트에서도 가능하지만, 모바일 앱에서 부드럽고 빠르게 검색이 가능한 점이 놀랍습니다. 이렇게 검색한 상품은 랭킹별, 판매 인기 순별, 가격대별, 만족도별로 한번 더 세부적 검색을 할 수 있어서 구매자가 원하는 조건별 상품을 구매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016년 한 해, 유통업계 최대의 화두는 빠른 배송입니다. 모 쇼핑몰에서 시작된 배송 경쟁이 업계로 퍼져나가면서 이제는 결제 다음 날 물건을 받는 것이 경쟁력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옥션은 다양한 물건을 취급하는 덩치 큰 쇼핑몰답게 모든 제품의 빠른 배송을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빠른 배송이 가능한 제품의 메뉴를 따로 지정함으로서 되도록 구매자에게 만족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옥션!! 이라는 말이 계속 나올 수 있도록 이러한 발전된 모습을 계속 보여주길 기원합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