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카카오, 저시력 장애인 위한 카톡 고대비 테마 제작 배포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5.12.17 10:00

카카오는 저시력 장애인이 카카오톡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대비 테마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카톡 테마는 카카오톡의 친구 및 채팅 목록, 대화방 말풍선, 폰트 색상 등 카톡 주요 화면 이미지와 색깔을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저시력 장애인의 경우 기존에는 카톡 채팅방 배경 설정을 짙은 색으로 설정해 어둡게 하고, 메시지 글자 크기를 키우거나 확대 옵션을 이용해 왔다.

이번에 배포되는 고대비 테마는 최대 21:1의 명도 대비를 적용함으로써, 저시력 장애인이 카톡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채팅을 나누는데 있어 불편함을 줄였다. 또한 색상만으로 사물을 구분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채팅 말풍선을 명확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 가독성을 높였다.

카카오는 출시 전 진행한 저시력 장애인 대상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고대비 테마 사용 시 글자에 보다 집중할 수 있어 카카오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메시지를 식별하는 속도나 친구 및 채팅 목록 등을 확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되었으며, 글자 확대 기능을 이용하는기 경우에도 기존보다 낮은 확대 비율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사전 테스트에 참여한 한 저시력 장애인은 "고대비 테마 적용 이후에는 가까이 보지 않아도 카톡 검색창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며 "채팅 목록에 메시지 수신 시간, 알림 끔 아이콘, 그룹대화 참여자 수 등이 표기되고 있음도 함께 인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현주 카카오 접근성 TF 선임연구원은 이에 대해 "카톡은 출시 초기 부터 이용자와 함께 성장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의견에도 적극 귀기울여 왔다"며 "카톡을 이용하는 모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모바일 접근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카톡 고대비 테마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v5.3.0)부터 이용 가능하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