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스마트한 금융거래의 표본 '신한S뱅크'

객원리뷰어 권태완 기자 ㅣ seomindang@gmail.com
등록 2014.11.18 10:24
신한S뱅크 - 신한은행 스마트폰뱅킹
업데이트: 2014.11.05
용량: 22MB
제작사: Shinhan Bank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통한 금융거래는 최악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라는 명목 아래 각종 애드웨어나 다름없는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액티브X에 종속되어 금융거래를 포기하게 만들 정도니까 말이죠.

특히 전 세계적으로 https 형태로 사이트를 인증받는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개개인이 인증받는 특이한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웹사이트가 더러워질대로 더러워졌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나오지 않았다면, 크롬이 이렇게 갑자기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않았다면, 전 웹을 통한 금융거래는 아직까지도 안하고 있을겁니다.

어찌 본다면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가장 선호되는 어플들은 대중교통 어플과 은행 관련 어플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어플들과 달리 샐활에 아주 근접하며 꼭 필요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단한 업무 조회는 ATM기 찾는 수고마저 덜어주는 최고의 앱입니다.

그래서인지 은행마다 간편하며 직관적이고 활용도 높은 어플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신한은행의 '신한S뱅크'의 경우, 은행 업무와 함께 사용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S뱅크' 어플은 Full / Mini 버전 2가지로 나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모두 포함한 Full 버전과 은행 관련 업무만으로 가볍게 만든 Mini 버전인데, Full 버전을 설명하고 사용한 후 자신에 접한한 2개 중 하나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한S뱅크' 어플은 금융거래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이외에도 신한은행의 다양한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거래 부분에 있어서는 통장 조회/이체 서비스에서 상품의 가입/해지, 펀드, 대출, 외화, 골드, 신용카드 등의 서비스가 있으며, 이외의 서비스로는 자산관리, 연금, 지로/지방세, 이북, 금융정보, 주변 신한은행/ATM 정보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금전 거래를 위한 어플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국내 웹환경에 비교해본다면 아주 간단하게 로그인 할 수 있고, 특정 기종이 아니더라도 루팅만 되어있지 않다면 거의 모든 스마트폰을 지원합니다. 지금 리뷰에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국내에 발매되지 않은 중국제 스마트폰이지만 버그없이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신한S뱅크' 어플은 은행의 모든 내용을 옮겨 놓은 것 같은 정말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고 싶은 혹시 어떤 상품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굳이 신한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카테고리가 잘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 상품이나 용어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전문용어에 어두우신 분들이라면 내용을 파악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금융상품이 아니라 지로/지방세와 같은 납부를 위한 메뉴가 있는게 눈에 띄고 신기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업은행의 경우에는 없던 내용이라 조금 부럽기도 하더군요.

'신한S뱅크' 어플 다른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거래는 아니지만 금융과 관련이 없는 내용은 아닙니다. 다양한 기능 중 대부분은 신한은행과 관련되었거나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ATM기의 위치와 더불어 대기 인원수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은 아주 참신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후를 위한 연금이나, 금융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금융 관련 e북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특정 상품을 구매한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점이 아쉽고 다른 메뉴에서는 선택한 기능들이 '신한S뱅크' 어플에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추가적인 어플을 설치해야만 100% 지원이 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이 추가 어플의 설치를 권하고 있고, 웹으로 이동해서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은 요즘 많은 어플들에서 볼 수 있는데, 어플 자체의 크기를 줄이는 방식이고 웹으로 이동되면 굳이 어플을 업데이트 하지 않아도되는 등 많은 이점이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본다면 귀찮은 일이라는 점입니다.

'신한S뱅크' 어플은 신한은행, 신한카드, 금융정보, 신한 모바일웹 등 다양한 컨텐츠가 묶여 제공되는 토탈 패키지와 같은 어플을 지향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모두 지원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즉 포털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어플을 실행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를 원한다면 '신한MINI', 쇼핑을 원한다면 '쇼핑&월렛', 다른 추가적인 어플들을 설치해야만 그 기능을 100% 낼 수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다른 은행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것은 좋아보입니다. 조금만 더 손을 본다면 아주 멋진 어플이되지 않을까 합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