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인 KBS에서 제작한 'K'입니다. KBS에서 송출하는 실시간 방송과 라디오를 실시간으로 시청하실수 있으며, 다시보기를 제공하지만 다시보기는 한정된 프로그램만 무료입니다.
어쨌든 '월드컵 방송을 다시보기로 보실분들은 없을것이다.'라는 가정하에 'K'라는 앱에대해 요모조모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앱 이름에서 살펴보실수 있듯이 'K'는 아이폰용과 아이패드용 각각 존재합니다. 다른 실시간방송을 제공하는 앱들과는 조금 다르지만, KBS에서 직접 제작한 어플이라 신뢰가 갑니다. 최근 업데이트는 2014년 1월 27일이지만 IOS6시절에 출시되었고, 그 이후로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다른 앱들과 비교해 안정적이고, 라디오를 즐겨듣게 해주었던 앱으로 기억됩니다.
다만 영상을 보다 다른 앱으로 갔다가 다시 'K'로 돌아올시 그 전에 보던 방송이 바로 재생되어 깜짝 놀랬는데 좀 수정되어야 하지않을까 싶습니다.
설정 메뉴와 사이드 메뉴 입니다. 왼쪽상단의 메뉴를 누르시면 스와이프 방식으로 메뉴 이동이 가능하며, TV채널 7개와 라디오 채널 7개를 실시간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라디오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TV 같은 경우 전송방식에 따라 WIFI, 3G, 4G별로 화질의 차이가 조금 존재하지만,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시청 가능했습니다.
편성표와 로그인 메뉴입니다. 'K'에는 다양한 편의 메뉴가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기능들은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이용 할수 없습니다. 예약기능이나 콘텐츠샵의 다시보기등도 로그인을 하여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선호채널, 즐겨찾기, 구독하기 등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케이블 채널, 종편 채널의 등장 이후 공영방송 KBS도 채널의 다각화로 인해 즐길 수 있는 컨텐츠 양이 예전에 비해 많이 증가했고, 구매해야만 볼수 있는 방송도 있지만 대부분의 다시보기가 무료니 아이디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같습니다.
물론 가로보기도 지원하며, 밝기, 음량 조절이 가능하며, 다시보기는 앞뒤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쓸어넘기기로 메뉴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감도가 너무 높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총평
'브라질 월드컵은 'K'와 함께!'에 충분한 앱입니다. KBS의 컨텐츠를 거의 공짜로 이용가능하며, 다양한 편의기능과 훌륭한 화질! 이제 월드컵은 K와 함께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만 옥의티를 찾자면 메뉴의 콘텐츠샵은 콘피아와의 연동을 통한 구매방식으로 좀 귀찮으며, 매거진K도 다른 앱이 존재하니 차라리 메뉴를 없애는게 나을듯합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