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 직장인들은 주변 회사 동료들의 눈치를 보며 주식 거래를 하곤 했습니다. 주식 시장 개장 시간이 일과 시간과 겹치다 보니 투자한 주식 및 증권 상품의 시세 변동을 확인하고 매매 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눈치를 살필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게다가 대부분 PC의 HTS 프로그램을 써서 주식 매매를 했기 때문에 더욱 더 조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은 PC화면에 주식정보 및 매매 창을 작게 만들어 표시해주는 기능이 HTS 프로그램에 추가 되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이제는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면서 HTS 대신 스마트폰용 증권 앱인 MTS를 이용한 매매가 유행하게 되었는데 커다란 PC화면처럼 다른 사람이 볼 위험이 없이 자연스럽게 거래를 할 수 있고, 장소에 제약 없이 어디서나 매매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모바일 거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앞으로 태블릿 PC가 보편화 되면 모바일 거래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지요.
그러나 MTS에도 큰 약점이 있었으니 바로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입니다.
초창기 스마트폰의 화면은 3인치에서 4인치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 없었고, 이로 인해 다양한 주문을 관리하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몇몇 종목의 매매만 가능한 수준이었지요. PC를 이용한 HTS는 다양한 차트와 매매 옵션을 이용해 좀더 역동적으로 매매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과 부족한 앱의 기능으로는 그런 매매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초반의 증권 앱은 주로 단순 매매기능과 호가 알람 기능만을 가진 반쪽 짜리 MTS 였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시작된 대화면 스마트폰 출시 경쟁으로 인해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5인치가 넘는 화면을 가지게 되었고 태블릿 PC의 보급이 속도를 내면서 모바일 기기는 작은 화면이라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발맞춰서 각 증권사들도 더 커진 스마트폰의 화면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앱을 내놓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우리투자증권의 'mug smart(이하 '머그 스마트')' 역시 5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에 어울리는 MTS 앱 으로서 그간의 주식 매매 앱을 뛰어넘는 다양한 기능과 앞선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머그 스마트'는 기본적으로 주식, 옵션, 선물, 외환, ELW, 채권, 펀드 등 다양한 상품의 매매를 지원합니다. 초창기의 주식, 옵션, 선물 매매만 할 수 있던 단순함에서 벗어나 개인투자자가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거래를 다루고 있는 것이죠. 각 종목 메뉴에 들어가 현재가격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개별 차트로 가격 변동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C의 HTS와 비교해서 그동안 가장 아쉬웠던 것이 바로 멀티창 이었는데, '머그 스마트'는 파워차트라는 메뉴를 통해 최대 4종목의 가격 변동 차트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파워 차트의 멀티차트는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거래하는 주식, ELW, 선물, 옵션의 주요 차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파워차트 비교’라는 메뉴를 통해 주식 종목과 업종 및 지수 등을 최대 5개의 종목 까지 선택하여 등락 차트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관해서는 거의 HTS 수준에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것은 올바른 정보입니다. 이를 위해 '머그 스마트'는 각종 경제 뉴스 및 종목 알람, 공시 등을 조회 할 수 있으며 리서치 센터를 통한 각 애널리스트들의 전망 및 이슈 분석을 제공하고, 매매동향 및 외국계 자본의 유입 동향까지 사용자가 설정한 옵션에 따라 알람으로 알려줍니다.
이러한 특징과 더불어 앱 내에서 잔고, 손익, 체결 내역 및 거래 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일별 실현손익, 평균 매입단가 관리 등도 가능하여 자신의 자산 상태와 매매 동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동안 쓰던 HTS는 시간이 갈수록 갖가지 기능이 추가되면서 복잡하고 사용하기 어렵게 변했다면, '머그 스마트'는 스마트폰 이라는 새로운 기기를 만나면서 사용자가 이용하기 쉽게 환골탈태 했다는 느낌이 드네요.
'머그 스마트'의 사용자 친화적인 면은 뱅킹 서비스 및 계좌 개설 서비스에서도 나타납니다. PC와 마찬가지로 자금이체와 계좌 간 이체 등이 간편하게 구성되어 있고, 최초의 매매 시작도 은행에서 계좌 개설 후, 특별히 번거로운 절차 없이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것만으로 매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잠금화면 설정을 통해 내가 지정한 관심 종목을 스마트폰 잠금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채롭습니다. 간단한 아이디어이지만, 주식 매매가 때로는 시간을 다투는 일이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사용자에게 매우 필요한 옵션이라 보여집니다.
'머그 스마트'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HTS 부럽지 않은 매매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매 환경 지원과 이용하기 편한 메뉴 등을 살펴보면 그간 작은 화면에 갇혀서 답답한 느낌의 MTS가 이제야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추어 나가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모바일 기기가 더욱 발전하고 태블릿 PC가 일상적으로 보급 된다면 또 어떠한 변화를 이룰지 무척 기대됩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