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뉴스를 이슈 별로 요약하고 과거의 스토리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폰 뉴스 요약 앱 ‘뉴스퀘어’가 10일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출시됐다.
‘뉴스퀘어’가 제공하는 뉴스와 이슈들은 기계적으로 배열되는 기존의 뉴스와 달리 에디터가 내용이 풍부한 기사를 골라 요약, 정리한대로 배열한다. 따라서 시사 면접, 토론을 준비해야 하는 취업 준비생과 직장인들이 뉴스를 읽는데 걸리는 시간의 부담을 줄이고 선별된 뉴스와 이슈를 쉽게 읽을 수 있다.
뉴스퀘어의 이슈는 총 100여 개. 철도노조 파업, 의료 민영화, 태국 반정부 시위, 미국 양적 완화 등 모두 들어봤음 직한 것들이다. 현재는 정치, 경제, 국제, 사회, 4개의 카테고리만 다루고 있지만, 앞으로 기술, 문화, 스포츠 등으로 점차 영역을 넓히고 취업 준비생에게 특화된 카테고리도 만들 예정이다.
여러 언론사의 기사와 인터넷상의 정보로 재구성된 뉴스퀘어의 글은 500자가 넘어가지 않지만, 이슈의 핵심만을 담아 사용자의 효과적인 이해를 돕는다. 어려운 용어가 나올 경우 그것을 따로 풀어서 설명하기도 한다.
또한 한 이슈를 하나의 글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스토리를 시간순서로 보여줘 사용자가 이슈 전체를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뉴스의 문제점은 어떤 뉴스를 볼 때 배경 지식이나 전후 관계를 모르면 독자는 그 뉴스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뉴스퀘어는 여러 글을 읽어볼 필요 없이 최신의 뉴스를 보면서 해당 이슈의 과거 뉴스 요약까지 한 번에 읽어볼 수 있게 해준다.
개인화한 푸시 알림 기능도 특징이다. 기존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속보성 푸시 알림을 시도 때도 없이 보내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았다. 뉴스퀘어의 푸시 알림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이슈를 북마크에 담아놓으면, 해당하는 이슈에 새로운 스토리가 추가될 경우에만 알림이 온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슈 그 자체를 알림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이슈의 소식만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뉴스퀘어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iOS 버전은 올해 상반기 중으로 출시 예정이며, 웹 버전도 준비 중이다.
앱 다운로드: http://bit.ly/1lmzSc0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