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업데이트: 2013.06.05
용량: 4.3MB
제작사: Frograms Inc.
다운로드:
구글플레이등급: 전체이용가
가격: 무료
오늘 소개할 왓챠(watcha) 어플은 영화 관련 어플입니다.
대한민국 포털의 영화 평점은 언젠가부터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되면서 믿음이 사라진지 오래되었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블로그 리뷰를 참고하거나 감독, 제작자를 믿고 보는 형태로 변형되어지고 있습니다.
왓챠는 사용자 자신이 영화에 평점을 매기고 그 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이 비슷한 사용자들의 추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영화를 추천하는 어플입니다.
처음 시작하면 어플이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한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이 튜토리얼을 확인하면 어플의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왓챠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기에, 회원가입 혹은 소셜서비스를 통한 로그인은 필수적입니다.
왓챠를 처음 시작하면 20개의 영화를 평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영화를 평가해도 문제는 없고 평가를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평점을 매긴 후, 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그때부터 사용자의 취향 분석을 시작합니다. 사용자의 분석된 취향을 바탕으로 추천 영화 탭에 나오며, 페이스북 로그인이 된 분이라면 페이스북 친구들이 추천하는 영화도 함께 표시됩니다.
왓챠 어플의 가장 중요한 시스템인 '영화 추천'은 단순히 추천만 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입력한 내용과 페이스북이나 소셜로 연결된 친구들이 추천하는 영화, 혹은 자신이 재미있다고 평점을 매긴 영화와 유사한 내용이나 장르, 그리고 감독 등을 바탕으로 분석해서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된 영화는 보고싶어요, 관심없어요, 100자평 쓰기를 통해서 메모나 삭제가 가능하고, 영화의 포스터를 클릭하면 영화의 정보와 평균 평점을 제공합니다. 친구들의 평가도 볼 수 있고, 예고편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예고 영상도 볼 수 있게끔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특이한 점은 '내 예상 평점'이라는 것이 있어서, 제가 만약 이 영화를 봤을때의 평점을 왓챠에서 예상해서 알려준다는 것이죠. 전 이 평점이 정말 나와 같은 마음일까 궁금해, 영화를 시청하고픈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어서 현재 상영 중인 영화에 대한 정보도 '박스오피스'라는 메뉴를 통해서 빠지지 않고 제공하고 있으며, 평균 관객, 평점, 개봉기간, 누적 관객 수, 예매율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까지는 기존 영화들의 평점을 보는 것에 그쳤지만, 왓챠는 박스오피스 메뉴에서 바로 예매가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페이지'가 있습니다.
왓챠의 마이페이지에서는 지금까지 자신이 평점을 주었던 영화와 보고 싶다고 저장해둔 영화, 그리고 100자평을 남겼던 영화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친구들의 영화 관련 소식도 접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왓챠 어플의 알림이나 이벤트에 관련된 메일이나 알림을 조절하고, 소셜서비스와의 연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왓챠는 영화 어플로서의 리뷰나 소개 메뉴 등 아주 잘 만들어진 어플입니다.
전체적으로 간략한 메뉴와 사용법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장르를 분석해주고, 자신이 몰랐던 영화를 추천해주는 형태의 어플로서는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자신도 몰랐던 명작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만족합니다. 가끔 심심할때 어떤 영화를 볼까 고민했었는데 왓챠를 이용한다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좋은 어플임을 느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