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온(SeeOn)
업데이트: 2012.11.17
용량: 9.3MB
제작사: SeeOn Co., Ltd
다운로드:
앱스토어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유행한지도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최근 몇 년간 유행의 물결을 타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를 지나서 이제는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같은 독특한 서비스가 새롭게 유행하는 중이지요. 또한 제 2의 페이스북을 노리며 다양한 SNS 가 매일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데, 오늘 소개해 드릴 “씨온”도 그러한 앱 중에 하나입니다.
하도 많은 SNS 가 나오다 보니 이제는 모두들 피로감을 느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SNS를 쓰느니 그냥 자신이 즐겨하는 한 두가지 만 관리하는 것이 편한 것이지요.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서비스에 지쳐가는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개발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게 되는데, 신규 SNS 서비스인 “씨온”이 내놓은 아이디어는 바로 ‘내 주변엔 누가 살지?’라는 아주 단순하고도 원초적인 궁금증입니다.
씨온은 장소를 기반으로 하는 SNS 입니다. 자신이 즐겨가는 장소나 가게를 기반으로 글을 남길 수 있고, 주변을 검색하여 같은 장소에 글을 남긴 사람들의 글을 보거나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서로 글을 주고 받으며 친구 신청을 통해 인맥을 넓혀가는 것이 씨온의 매력이지요. 특히 핫플레이스 라고 불리우는 지역 맛집, 유명 매장 추천 기능을 통해 각자가 올린 맛집 별 평가를 둘러 볼 수 있는 점도 이채롭습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지역의 맛집이나 새로 생긴 매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 씨온을 통해 다른 사람의 평가를 참조할 수 있는 것이지요.
씨온은 동영상, 사진을 지원하지만 그냥 글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게시물은 장소 정보가 같이 올라가 주변에 공개됩니다. 이를테면 내 주변에서 누가 씨온을 통해 글을 남기면 내게 알람이 오고 내가 글을 써도 내 주변 씨온 사용자에게 알람이 갑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내 주변 사람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씨온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하면 친구 방문 및 관심도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일정 수준이 되면 핫플레이스에 가서 실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NS 서비스를 이용하여 친구도 사귀고 매장에서 할인도 받는 일석이조의 방식이지요. 아직 활발한 느낌은 아니지만, 사용자들이 대거 유입된다면 꽤 인기를 얻을 것 같은 아이디어입니다.
다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이 눈에 띄는데, 사용법이 좀 어려운 편입니다.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매우 산만해서 처음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이 쓰기에는 무척 불편한 구조입니다. 개인적으로 직관적인 사용법을 매우 중시하는 터라 씨온의 UI는 개선할 점이 무척 많아 보입니다. 디자인은 통일된 형태지만, 메뉴 구성이 직관적이지 않아 익숙해질 때까지 메뉴를 계속 찾아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이런 점은 빨리 개선되었으면 하네요.
또한 핫플레이스를 통한 할인 및 이벤트가 중시되다보니 본연의 “주변 친구 사귀기”라는 아이디어가 많이 희석되어 맛집 중심의 SNS으로 흘러가는 느낌입니다. 씨온이 처음 추구하던 아이디어에서 많이 벗어나고 있는 것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씨온의 아이디어는 기본적으로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 주변의 사람들과 친교를 맺고 관심을 가지며 지역 기반의 인맥을 넓혀가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정돈되지 않은 메뉴 구성과 이벤트, 맛집 중심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아쉬움을 생기게 합니다. 조금 더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만든다면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네요.
내 주변에 누가 살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각입니다. 내가 살아 숨쉬는 같은 공간에 누군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다녀갔는지 알 수 있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것은 씨온 만의 매력입니다. 이러한 매력을 잘 살려서 앞으로 더욱 멋진 앱이 되기를 바랍니다. 나와 같은 공간에 사는 사람들의 매력을 느껴보고 싶다면 씨온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앱은 디지틀조선일보 '앱 어워드 코리아 2012' 베스트앱 17 앱에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