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동아 얌얌수학 : 바나나 디스코
업데이트: 2012.01.03
용량: 23.7MB
제작사: Doosan Dong-A
다운로드:
앱스토어등급: 4+ 등급
가격: $ 1.99
아이패드는 사용자에 따라 게임기도 될 수 있고 멀티미디어 감상용으로 쓸 수도 있지만,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교육적 용도입니다. 이미 애플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전자 교과서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고히 하고 있고, 국내의 많은 출판사들도 아이용 동화책, 학습지 등을 아이패드용으로 출판하면서 나날이 전자출판 및 전자 교육 시장이 커져가는 상황입니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아이에게 다양한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여건이 점차 조성되고 있는 것이지요.
앱스토어에서 아이가 볼만한 영어, 수학 교재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얌얌 수학” 역시 아이패드로 나온 아이용 수학 교재의 일종입니다. 딱딱한 방식의 가르침이 아닌 게임과 함께 수학의 기본을 익힐 수 있는 앱이지요.
“얌얌수학:바나나디스코”(이하 얌얌수학)는 초등학교에 들어간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숫자의 크기 개념을 잡아주는 앱입니다.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의 사칙연산을 기본으로 하여 둘 중 어떤 숫자가 더 큰지 풀어보는 게임 방식의 앱입니다.
내용은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악당 원숭이가 바나나를 떨어뜨리면 주인공 원숭이가 떨어지는 바나나에 써있는 숫자들을 보고 어느 숫자가 큰지 빨리 맞추는 것입니다. 바나나를 떨어뜨리면 라이프수치가 깎여서 게임이 끝나고 제대로 정답을 맞추면 계속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바나나가 떨어지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기 때문에 빠르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를 위해 답을 볼 수 있는 지우개 아이템과 떨어지는 시간을 늘리는 시간 아이템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든 앱이기 때문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게임의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학년으로 설정을 하면 비교적 쉬운 숫자가 나오나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분수, 소수 와 사칙 연산을 이용한 숫자들이 나와서 풀기가 어려워 집니다. 다양한 연령의 아이들이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 것에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내용은 숫자 크기 비교에 익숙해지도록 만든 게임이지만, 빠르게 숫자를 보고 판단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승부욕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한동안 빠져들 정도로 단순하면서도 재미있습니다. 또한 회원 가입을 하면 자신의 점수와 랭킹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앱을 사용하는 아이들이 많지 않아 등수를 올리기가 쉽지만, 추후 사용자가 늘어나면 등수 올리기 가 쉽지 않겠지요. 아이들의 승부욕을 자극해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만드는 장치입니다.
얌얌 수학은 단순한 방식의 게임으로 만들어 졌지만, 아이가 흥미를 가질만한 요소를 적절히 배치하여 즐겁게 게임을 하며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 놓았습니다. 또한 바나나 디스코 외에도 추가 4종류의 얌얌수학 앱이 더 나와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수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목의 앱이 더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얌얌수학”을 보고 있으면 시대가 바뀌는 게 느껴집니다. 학습지 세대에서 방문교사 세대로, 방문 교사에서 인터넷 교육 세대로, 이제는 인터넷 교육 세대에서 교육 앱 세대로 넘어가는 과정을 보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또 어떠한 도구들이 등장하여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줄까요? “얌얌 수학”을 통해 게임과 결합된 교육 앱의 가능성을 시험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