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 FX
업데이트: 2012.03.01
용량: 11MB
제작사: JellyBus Inc
다운로드:
앱스토어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스마트폰 용으로 나오는 앱 중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종류 중 하나가 바로 “사진” 관련 앱입니다. 앱스토어에도 사진 카테고리가 따로 있을 정도로 사진과 관련된 앱의 숫자는 굉장히 많습니다. 하루에도 몇 개씩 쏟아지는 사진 앱 중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받고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앱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다들 한 두번 씩 사용해보고 지우기 마련이지요.
사진 앱은 대부분 두 종류로 나뉘어지는데, 사진 촬영을 도와주는 앱과 사진 보정을 도와주는 앱으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을 도와주는 앱은 자체 내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사진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필터 적용을 하여 원하는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진 보정을 전문으로 하는 앱은 사진 촬영 지원보다는 이미 찍은 사진에 다양한 필터효과를 주고 RGB 색상과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여 사진의 후보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앱입니다.
근래에는 사진촬영 앱도 다양한 필터와 보정 도구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위와 같은 분류가 무의미한 경우가 많으나 대부분의 사진 앱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사진을 잘 찍고 보정도 잘되는 앱이 좋은 것이고 그 모든 작업을 하나의 앱에서 해결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아쉽게도 두 가지 부분을 모두 만족하는 앱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사진 촬영이 괜찮으면 후보정 기능이 별로 라던지, 후보정 기능이 쓸만하긴 하지만 메뉴가 난잡하여 사용하기 꺼려지는 경우가 많지요. 앱 마다 다양한 필터와 보정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광고하지만, 고르기 힘든 수 백개의 필터 보다는 사용하기 편하고 적용하기 좋은 필터를 가진 앱이 더 좋은 것인데 개발자들의 생각이 거기까지 미치지 못하나 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HDR FX” 앱은 간편한 메뉴와 적용하기 쉬운 편집 툴을 가지고 있는 사진 보정앱 입니다. 앱을 실행하면 사진을 찍거나 포토 앨범에서 사진을 가져와 보정을 할 수 있는데, 사진 촬영은 아이폰의 기본 카메라를 그대로 가져다 쓰기 때문에 별다른 특징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진 보정쪽에 가면 다른 사진 보정 앱보다 사용하기 편한 메뉴를 보여줍니다.
“HDR FX”는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페이스북 사진을 가져와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페이스북에 올리는 사진 대부분이 이미 보정이나 편집을 거친 상태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크게 와닿는 기능은 아닙니다.
사진 보정에 들어가면 터치로 간단히 사진을 크롭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크롭한 사진의 색상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추천하는 필터 효과를 보여줍니다. 나열된 필터 효과 중에서 별표 표시가 된 것은 특별히 더 잘 어울리는 색감의 필터로서 앱에서 추천하는 필터입니다.
필터를 선택하고 효과를 적용하면 커브 곡선을 통해 RGB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 외에 하이라이트, 채도 등을 편집하거나 간단하게 텍스처 효과를 주는 메뉴도 있습니다. 간략한 방식이기는 하지만 다른 앱보다 더 다양한 보정 방식을 지원하면서도 사용하기 편한 메뉴가 큰 장점이네요. 게다가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보정을 마친 앱은 다른 앱으로 보내거나 앨범에 저장할 수 있는데, 의외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 앱으로 바로 업로드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연동되는 앱도 제한적이라서 사용자가 쓰지 않는 앱이라면 반쪽짜리 지원이 되겠지요. 이 부분이 가장 안타깝네요. 저장할 때는 원본 이미지 크기와 편집 이미지 크기, 두 가지 방식 중에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일괄적으로 같은 크기로 저장된다면 사진 해상도에 따라서 이미지가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앱으로 할 수 있는 사진 보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앱으로도 만족스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그러나 매일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사진 앱 중에서 사용하기 편하고 쓸만한 앱을 찾기가 어려운데 오늘 소개해드린 HDR FX는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는 좋은 앱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자주 찍거나 아직까지 만족스런 사진 보정을 앱을 찾지 못하셨다면 HDR FX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