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K플레이어, KBS 방송을 즐기는 방법!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10.18 15:26 / 수정 2011.10.18 15:32
K플레이어
업데이트: 2011.10.13
용량: 2.2MB
제작사: KBS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얼마 전, MBC와 SBS가 손잡고 만든 지상파 방송 앱인 Pooq(푹)을 소개해드리면서 곧 KBS에서도 지상파 방송 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 적이 있었는데 드디어 그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K플레이어”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해당 앱은 현재 국내 앱스토어에 다운받을 수 있으며 무료로 KBS의 실시간 지상파 방송과 라디오 방송을 보거나 들을 수 있는 다재다능한 앱입니다.

K플레이어는 현재 KBS1, KBS2, KBS24뉴스의 3개 실시간 공중파 채널과 클래식FM, 쿨FM, 1Radio, 해피FM, 3Radio, 한민족방송, KBSworld 등 7개의 라디오 방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와이파이 및 3G 네트워크로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다면 언제나 KBS에서 제공하는 방송을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3G 네트워크로 접속하실 경우엔 요금체계에 따라서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K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KBS 사이트의 아이디가 있어야 시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한 뒤 앱을 실행하면 각 방송 채널의 현재 방송 현황이 나오는데 방송을 선택하여 시청하면 됩니다. 하단에는 편성표 메뉴가 있어서 내가 원하는 방송의 시간대를 파악할 수 있는데, 편성표에서 방송을 선택하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나오네요. 또한 메인 화면에 리모컨 메뉴가 있어서 쉽게 채널을 바꾸며 시청을 할 수 있는 점이 이채롭습니다. 각 채널마다 댓글을 달 수 있기 때문에 방송을 보며 시청자들끼리 댓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수를 줄만 합니다.


K플레이어는 아무래도 MBC와 SBS의 방송 앱인 Pooq과 비교될 수 밖에 없는데, K플레이어 자체로는 상당히 잘 만든 앱이지만, Pooq와 비교했을 때는 몇 가지 아쉬운 점이 눈에 보입니다. 그 중 가장 큰 아쉬움은 방송화질인데, Pooq 이 마치 HD 화질로 착각할 만큼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3G에서도 상당히 좋은 화면을 보여주었지만, K플레이어는 그에 비해 떨어지는 화질을 보여줍니다. 해사도가 낮은 아이폰에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아이패드에서 전체화면으로 시청을 할 경우 Pooq에 비해 화질을 아쉽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3G 네트워크로 볼 경우 더욱 심해지는데, Pooq에서 3G로 보는 화면이 K플레이어에서 와이파이로 보는 화면과 비슷할 정도이지요. 만약 K플레이어로 3G 환경에서 방송을 본다면 거친 화면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Pooq이 방송예약 및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와 연동이 가능한데 비해 K플레이어는 단순한 방송 시청 기능만 제공하는 것이 아쉽네요. 물론 댓글을 달 수 있기는 하지만 근래에 유행하는 소셜 사이트와의 연동을 아예 배제한 것은 의외입니다. 또한 Pooq은 MBC 아이디를 이용하여 방송 시청 예약 알람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기능이 없는 K플레이어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Pooq과는 다르게 라디오까지 폭넓게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지상파 방송은 물론 라디오까지 즐기는 분들이 있을 것인데 그러한 시청자들이 여러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K플레이어 하나로 KBS의 모든 방송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은 편리한 구성이네요.
경쟁 방송사의 앱과 함께 나왔기 때문에 비교를 당하고 부족한 부분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료로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는 K플레이어는 꽤 괜찮은 앱입니다. 그동안 아이폰, 아이패드에 DMB가 없어서 안타까웠던 분이라면 K플레이어를 통해 안타까움이 해소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