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생각을 정리하는 깔끔한 방법, 아이디어 스케치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09.23 09:32
Idea Sketch
업데이트: 2011.09.14
용량: 1.6MB
제작사: Nosleep Software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아이디어를 정리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마인드맵을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지난번에도 아이패드용 마인드맵 앱인 “popplet”을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아이디어 스케치”는 “popplet” 보다 좀더 마인드 맵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앱입니다.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 사진이나 그림 등을 이용하는 방식도 괜찮지만, 때로는 간단한 단어 몇 개를 나열하며 생각을 이어나가는 방식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popplet 은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적합한 방식을 지닌 프리젠테이션 방식의 마인드맵 프로그램이었다면, 아이디어 스케치는 기본 아이디어나 진행 사항을 간단히 스케치하듯 그려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앱 자체가 무척 심플한 느낌이고, 실제 사용 방법도 간편합니다.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것은 각 칸의 모양과 색상, 그리고 칸에 들어갈 간단한 단어 입력이 전부입니다. 새로운 칸은 우측 상단의 “+” 아이콘을 터치하면 되고, 이후 생성된 칸을 터치하면 뜨는 세부 메뉴를 통해 새로운 하위 칸을 만들거나 다른 칸과 링크를 하면 됩니다. 별다르게 복잡한 기능이 없기 때문에 슥-슥- 그리듯이 빠르게 칸을 생성하며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너무 간단한 기능과 메뉴 때문에 아쉬움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사진을 불러와 삽입할 수도 없고, 키보드 입력으로 간단한 단어를 입력하는 것 외에는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없습니다. 요즘 태블릿 PC에서 유행하고 있는 드로잉 방식의 입력도 지원하지 않네요. 한글 입력은 지원하지만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데, 단어의 마지막 글자에 받침이 있는 경우 받침이 탈자가 됩니다. 예를 들면 마인드맵에서 새로 생성된 칸에 “사랑”이라는 단어를 쓰면, “사라ㅇ” 이라고 표기되는 것이죠. 이러한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사랑”이라고 쓰고 마지막 칸은 한칸 띄우면 됩니다. 그러면 제대로 표시되더군요.


너무 심플한 기능 때문에 아이디어 스케치에 대해 실망할 수도 있지만, 빠르고 간결하게 내용을 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점수를 줄만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만한 내용을 정리하기에는 부적절하지만 빠르게 단어를 나열하며 생각을 정리하기에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우측 상단의 목록으로 보기를 터치하면 마인드맵이 목록보기로 표시되어 문서화하여 보기도 쉽습니다. 마인드맵을 그리다 보면 너무 복잡해져서 연결 고리를 따라가기도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때에 목록 보기를 통해 전체 내용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아이디어 스케치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더 많은 폰트와 칸 디자인, 색상, PC 및 맥과 연동하여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그러나 3.99 달러라는 비슷한 가격대에 더 많은 기능의 앱도 있으므로 잘 생각해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보도자료 제보 및 문의 (appetizer@chosun.com) 트위터 (@appchosun)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