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popplet, 아이디어 정리를 위한 막강한 도구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1.09.07 09:41
popplet
업데이트: 2011.07.19
용량: 19.3MB
제작사: Notion
다운로드: 앱스토어
등급: 4+ 등급
가격: 무료
아이디어 및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마인드맵을 사용하는 것은 이제 보편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노트에 직접 그려서 사용하는 것부터 시작해 PC를 이용한 마인드맵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이패드에서도 마인드맵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앱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사진첨부와 그리기까지 지원되고 유료 버전의 경우, 온라인 협업과 웹 작업까지 가능한 앱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popplet”(팝플랫)이 그 주인공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팝플랫 라이트 버전은 제한적으로 한 개의 마인드맵 밖에는 생성이 안되는 무료 버전입니다. 그러나 한 화면에서 무제한으로 맵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제약이 느껴지진 않습니다. 강력한 기능을 가진 앱이면서 유료 버전을 구매할 가치도 있기 때문에 라이트 버전을 먼저 사용해 보신 뒤 유료 구매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사용자는 화면을 터치하여 마인드맵 막스 박스를 생성할 수 있는데, 박스의 상하좌우에 있는 작은 원을 터치하여 새롭게 연결된 박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박스 외에 독립된 박스를 만들고 싶다면 화면 빈 공간을 터치하면 됩니다.


만들어진 박스에는 사진, 글자 및 사용자가 그린 그림(드로잉)을 삽입할 수 있고 각각의 박스 및 배경 색상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사진, 글자, 그림을 한 칸에 모두 넣을 수 있고 사진 위에 그림(드로잉)을 그릴 수 있어서 다양한 내용의 마인드맵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칸 하단의 화살표 표시를 터치하여 칸 크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게 만든 점도 간편한 느낌이 듭니다.


칸의 이동은 일반적인 앱을 사용하듯 터치하여 옮기면 되고, 칸을 추가하거나 내용을 삽입하는 방식도 간결하여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아왔던 아이패드용 마인드맵 앱 중에서 가장 편한 사용법을 지닌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마인드맵은 아이패드 앨범에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거나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PDF로 만들어 백업 할 수도 있으나 이 기능은 유료 버전에 한정됩니다.


한글 지원이 비교적 최근에 되었기 때문에 아직 한글 폰트가 어색한 것이 단점이지만, 앱의 유용성을 생각한다면 큰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가급적 유료 버전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무제한으로 마인드맵을 추가할 수 있고, 팝플랫 사이트(www.popplet.com)를 통해 웹으로도 마인드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아이패드에서 만든 마인드맵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웹에서 같이 편집할 수 있는 것이죠. 단순히 아이패드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웹을 통해 아이패드가 없는 다른 사람과 같이 작업할 수 있다는 사실은 팝플랫의 중요한 장점입니다. 팀 단위로 많은 작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관심이 가는 기능일 것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협업을 하지 않더라도 웹을 통해 아이패드와 PC를 넘나들며 마인드맵 작업을 계속 할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그간 다양한 마인드맵 앱을 접해보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깔끔한 디자인이었다고 손꼽을 만 합니다. 한글폰트가 약간 어색하고 다양한 모양의 박스가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쉽지만, 온라인 협업이 가능하고 간결하고 쉬운 사용법과 확장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과 아이디어 정리를 하시는 사용자에게 팝플랫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자 안세종 리뷰어는 아들 둘 밖에 모르는 바보아빠로 웹/프로그램 기획, 개발 분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현재 태블릿PC를 이용한 교육 사업을 준비 중이며, 취미생활 블로그(nacsuh.tistory.com)을 비롯한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보도자료 제보 및 문의 (appetizer@chosun.com / @appchosun)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