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메모리는 다운로드한 앱을 저장하는 공간 이외에 앱의 빠른 실행과 동작을 위해 실행되는 앱 내부에서 자주 이용하는 데이터들을 저장하여 보관하고 있는 캐시가 있습니다. '캐시'는 구동을 빠르게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많은 앱들이 설치되어 있다고 저장된 양이 많아지게 되면서 스마트폰의 기능이 느려지는 역효과를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환경설정에 들어가 ‘응용프로그램 관리’ 란에서 각각의 앱들에 대한 캐시를 삭제할 수 있으나, 설치된 앱이 많을 경우 일일이 캐시를 관리하기가 번거롭다는 사용자가 많아 캐시 관리 앱을 소개합니다.
'Gem Cleanser'는 바로 이런 캐시들을 자동으로 정리하거나 사용자가 한번에 캐시를 삭제하여 스마트폰을 빠르게 구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먼저 메인화면에 '환경 설정’에 들어가서 캐시 관리와 관련된 세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삭제 주기' 코너는 사용자가 매번 캐시 삭제를 하지 않아도 되도록 일정 주기가 되면 캐시를 정리는 주기를 정할 수 있고, '캐시 크기 제한' 코너에서는 스마트폰 메모리 내부에 캐시 용량를 설정하여 해당 용량이 넘었으리에 삭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가운데에 있는 '캐시 바로 삭제'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내부에 있는 모든 앱들에 대한 캐시가 삭제됩니다. 만약 앱들별로 캐시 상태를 보고 각각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나의 앱 목록' 버튼을 눌러 앱 리스트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앱을 터치하여 '캐시삭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수시로 직접 캐시를 정리하고 싶다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Gem Cleanser’ 위젯 버튼을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스마트폰의 구동이 전보다 느려졌다면 아 앱으로 메모리 정리를 권합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