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모씨는 최근 방문판매로 화장품을 구매하고 취소하려고 했으나 판매업체에서는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김모씨는 '14일 이내에 철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판매업체에 이야기하여 환불을 받았습니다. 많은 소비자가 업체에서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면 마지못해 넘어가는 경우가 있었고 김모씨 역시 그런 소비자 중에 한 명이였으나 최근 스마트폰으로 '법아 알려줘'를 다운받은 후 달라졌습니다. 이외에도 부동산 계약 문제, 물품 환불, 보험계약 철회 등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싶지만 아는 변호사도 없고, 어려운 법률 용어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생활법률정보를 제공하는 '법아!알려줘'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법무부에서 출시한 이 앱은 '법과 제도', 금전과 부동산, 현명한 소비자, 혼인과 가족, 직장과 근로자, 범죄와 질서, 헌법과 행정구제' 등 7개의 분야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소개 하고 있습니다. 항목을 클릭하면 항목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이 소개 됩니다. 어려운 법률 용어를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정리 되었네요. 공유하고 싶은 내용은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의 처음 화면에서 '자주 묻는 질문' 내용이 나타납니다. 확정일자를 어디서 받는지, 병원에서 수술 후 증상이 더 나빠진 경우 등 자주 발생하는 32가지 사례가 설명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앱에 소개된 정보 검색을 통해 찾을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