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 생일선물? 고민 말고 설문하세요.
조이폴(joypoll)은 궁금한 것이 있거나 의견을 듣고 싶을 때 친구나 주변사람들에게 투표(Poll)를 받아볼 수 있다. 조이폴은 웹사이트(joypoll.com)나 앱을 통해 설문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으며, 트위터, 페이스북, 메신저, 이메일, 카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들에게 설문을 쉽게 보낼 수 있다. 설문 항목 역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좌. 조이폴 앱. 우,조이폴 홈페이지
조이폴은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조이폴을 처음 사용한다면 다른 메뉴보다는 '새폴'을 먼저 선택해 폴을 만들어 본다.
<새폴>
새로운 폴을 만드는 일은 아주 간단하다. 질문을 입력하고, 응답받고자 하는 항목들을 입력한다. ‘엔터로 구분’이라는 말이 있는데 아이폰 키패드에서는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다음문장’을 누르면 된다. 다 입력하면 ‘질문생성’을 누른다.
<내폴>
1) 폴설정
그 다음 ‘내폴’메뉴 에서 내가 만든 폴들을 관리할 수 있다. '폴설정'을 선택해 폴의 제목과 태그, 스킨의 색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객관식 질문 이외에 주관식으로 의견을 받고 싶을 경우 ‘제안받기’를 체크한다. 완성되면 ‘저장하기’는 필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보기'버튼을 누르면 설문의 페이지를 미리보기 할 수 있다.
2)링크배포
많은 사람들에게 설문을 알리려면 ‘링크배포’를 선택한다. 링크배포는 다양한 방법 중 선택할 수 있다. 내 폴로 바로 갈 수 있는 링크 주소가 생성되는데 이것을 복사해서 싸이월드나 카페 등에 노출할 수 있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버튼을 클릭한 뒤 로그인만하면 바로 설문 내용을 전송할 수 있다. 또 QR코드가 생성되는데 이를 복사해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노출하거나 인쇄할 수도 있다.
3)결과분석
다양한 방법을 총 동원해 답변을 받았다면 ‘결과분석’을 눌러본다. 결과 값을 상당히 보기 좋게 세부적으로 분석해준다. 답변자의 수, 성별, 연령별, 국가정보, 지역정보, 브라우져 상황(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운영체제(윈도우, 안드로이드, 맥OS 등), 단말정보(데스크탑,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설문 이외에 제안을 받을 수도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모든 결과를 엑셀로 다운로드 해 보관할 수 있다.
<이슈>
다른 사람들이 올린 폴을 볼 수 있다. ‘붕어빵을 먹을 때 어디부터 먹어요?'’ ‘시크릿 가든의 명대사는?’ 등 재미있는 설문도 있고, 정부기관에서 실시하는 전문적인 설문도 있다. 다른 사람의 질문에 한 표를 행사할 수도 있고, 완료한 다음 그 질문의 링크 주소를 복사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으로 친구들에게 전송할 수도 있다.
<joypoll?>
<장점> 조이폴은 단순히 재미로 해볼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두루 들어보며 비교적 객관적인 근거를 통한 의사결정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또 결과 분석 역시 세부적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친교를 위한 SNS에 비해 생산적이다. 홈페이지나 앱 역시 설문 이외에 다른 군더더기가 없고 심플해 사용하기도 쉽고 편리하다. 게다가 이 모든 서비스가 무료라는 점도 매력적이다.
<단점> 하지만 앱에는 버그가 조금 있다. 가끔 메뉴 화면이 바뀌어 나온다든지 트위터로 설문을 보낸 다음 그 화면에서 오도가도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 연결이 안되어 있다는 이상한 오류 메시지가 나올 때도 있다. 이럴 때는 홈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눌러 조이폴 아이콘에 빨간 뱃지가 생성되면 지그시 눌러 지운다. 그런다음 다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pyright ⓒ 디지틀조선일보 - 디지틀조선TV